대량메일 발송 시 '보내는 메일주소'의 중요성 안내입니다.

안녕하세요. 썬더메일입니다.

웹메일에서 소량의 메일을 발송하는 것과 시스템이나 솔루션으로 대량으로 메일을 발송하는 구조는 상이한데요.

웹메일과 대량메일 공통으로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 부분도 있지만, 상이한 부분도 많습니다.

대량메일에서 메일을 발송할 때 '보내는 메일주소'와 '반송메일 주소'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반송메일 주소는 수신서버 입장에서 통상 보내는 메일주소로 인식을 합니다. 그래서 발송 솔루션에서는 초기 설정 후 임의 변경을 못하게 관리자 메뉴로 분류 됩니다.

반면, '보내는 이메일주소'는 발송 때 마다 발신자가 임의 수정이 가능한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대량의 수신자가 있는 도메인으로 보내는 메일주소를 사용하면 안된 다는 것입니다.

 

사례 1
보내는 이메일주소: marketing@naver.com
반송메일주소: return@test.com
수신자 목록에 naver.com 메일 주소가 약 5천통 포함되어 있을 경우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네이버 수신서버에서 일정 부분 메일 수신을 하다, 발신 IP 자체를 차단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아이피가 아닌 곳에서 네이버를 위장해서 발송을 하고 있다고 판단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사례는 네이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도메인에 해당합니다.

사례2
보내는 이메일주소: marketing@domain1.com
반송메일주소: return@test.com
수신자목록에 gmail.com 메일 주소가 약 5천통 포함되어 있을 경우 

보내는 메일주소와 수신자 메일주소 도메인이 상이하지만 지메일의 경우 보내는 메일주소의 SPF 설정도 검증하기 때문에 domain1.com 의 SPF설정에 발송서버의 아이피가 없다면, 일부 수신 되다 메일이 실패하게 됩니다.

사례 3
보내는 이메일주소: noreply@test.com
반송메일주소: return@test.com
수신자 목록에 ge.com 메일 주소가 약 5천통 포함되어 있을 경우

보내는 메일주소가 실제 존재하지 않는 메일 주소일 경우 일부 해외 기업에서 메일 수신을 차단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본발송 후 통계 정보를 확인하여 그에 맞게 대응하면 되겠습니다. 

 

작성자: 썬더메일사업부 최차장 

안녕하세요. 썬더메일입니다. 영업문의: 070-7095-9792 , 기술문의: 070-7095-9794 , 메일문의처
지원 서비스: 대량ㆍ자동메일(API포함), 대량ㆍ자동SMS, 카카오톡 알림톡, 설문조사(와이즈서베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