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메일 서버 응답 메시지에 따른 조치 방법
- 썬더메일 사용안내/대량발송 가이드라인
- 2025. 8. 13.
네이버 메일은 별도의 화이트아이디 정책을 운용하고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응답메시지 참고해서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되겠습니다. 문의 전 아래 정보 사전 파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메일 고객센터 문의하기: https://help.naver.com/inquiry/input.help?categoryNo=5281&serviceNo=30029&lang=ko
https://help.naver.com/service/30029/category/6127?lang=ko
발송 가이드 (외부→네이버) : 메일 고객센터
네이버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고객센터 도움말을 확인해 보세요. 검색과 스마트봇으로 더욱 쉽고 빠르게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help.naver.com
네이버메일 SMTP서버에서 자주 표시하는 오류와 해결 방법은 아래 표를 참조해 주세요.
SMTP 오류
(응답코드 + 상태코드 + 메시지)
|
해결방법
|
421 4.3.2 Too many concurrent connection. This connection will be closed
|
동시에 접속 가능한 연결을 초과하였습니다. 기존 연결을 종료한 뒤 다시 발송해 주세요.
|
421 4.3.2 Your ip blocked from this server
|
시스템에 의해 차단된 IP입니다. 일정 시간이 경과한 이후에 다시 시도하세요. 지속적으로 차단된다면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
421 4.3.2 RCPT address is temporarily blocked
|
해당 수신자로 지나치게 많은 메일이 전송되어 일시적으로 차단되었습니다. 발송량을 줄여 다시 시도하세요.
|
421 4.4.5 Server busy, try again later
|
시스템에서 일시적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일정 시간이 경과한 이후에 다시 시도하세요.
|
421 4.7.1 This email has been temporarily blocked due to suspicious traffic patterns
|
발송메일주소가 인증되지 않았습니다. 발송 메일주소를 점검하거나, 발송도메인의 SPF와 DKIM 설정을 점검하여 다시 발송을 시도하세요.
|
451 4.3.0 Multiple destination domains per transaction is unsupported
|
세션당 여러 도메인에 대한 수신 요청이 인입되었습니다. 한 세션당 하나의 도메인에 대한 수신 요청만 보내도록 발신시스템을 점검해 주세요.
|
451 4.4.2 Timeout - closing connection
|
시간초과로 연결을 종료하였습니다. 다시 연결하세요.
|
451 4.7.0 Temporary system error, try again later
|
시스템에서 일시적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일정 시간 경과 후에도 동일할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
452 4.5.3 Too many recipients
|
메일의 수신자 개수를 초과하였습니다. 수신자를 줄여 메일을 다시 발송해 주세요.
|
452 4.5.3 Too many commands
|
세션당 수행가능한 명령어 개수를 초과하였습니다. 발송측 메일 시스템 관리자에게 문의해 주세요.
|
452 4.7.1 Sent too many messages
|
메일의 발송 한도를 초과하였습니다. 일정 시간이 경과한 이후에 발송량을 줄여 다시 시도하세요.
|
550 5.1.1 No such user
|
수신자 계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메일 주소의 오타 혹은 형식에 맞게 작성하였는지 확인해 주세요.
|
550 5.7.1 Message was blocked as some attached file was not safe
|
안전하지 않은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첨부파일의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를 점검하거나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
550 5.7.1 Sender rejected because SPF check failed
|
발송 도메인이 SPF 인증을 통과하지 못해 차단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RFC-4408]을 참고해 주세요.
|
550 5.7.1 Your mail is classified as SPAM and REJECTED
|
스팸메일로 간주되어 메일을 차단했습니다. 발송메일을 점검하거나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
550 5.7.2 Your email has been blocked because the sender is unauthenticated
|
메일 인증에 실패했습니다. 발송 도메인의 SPF 및 DKIM 인증을 점검하세요.
|
552 5.2.3 Your message exceeded my message size limit
|
네이버 메일의 메일 크기 제한을 초과한 메일입니다. 메일의 내용 혹은 첨부파일의 크기를 줄여서 보내주세요.
|
553 5.1.2 The sender address is not a valid RFC-5321 address
|
발신자 메일 주소에 오류가 있습니다. 메일 주소 형식에 맞게 작성하였는지 확인해 주세요.
|
553 5.1.2 The recipient address is not a valid RFC-5321 address
|
수신자 메일 주소에 오류가 있습니다. 메일 주소 형식에 맞게 작성하였는지 확인해 주세요.
|
553 5.7.2 The sender address is not a valid RFC-5322 address
|
발신자 메일 주소에 오류가 있습니다. 1개의 메일 주소를 형식에 맞게 작성하였는지 확인해 주세요.
|
554 5.6.0 Mail message is malformed. Not accepted
|
메일 헤더의 크기를 초과하였습니다. 헤더를 조절하여 다시 발송하세요.
|
554 5.6.0 Too many hops, this message is looping
|
메일 전달 또는 라우팅이 반복되어 최대 홉수를 초과했습니다. 불필요한 메일 송수신 또는 전달과정을 점검하세요.
|
554 5.7.1 The sender address is unauthorized
|
발신 메일주소가 로그인한 사용자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썬더메일입니다. 영업문의: 070-7095-9792 , 기술문의: 070-7095-9794 , 메일문의처
지원 서비스: 대량ㆍ자동메일(API포함), 대량ㆍ자동SMS, 카카오톡 알림톡, 설문조사(와이즈서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