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메일 대량메일 발송 가이드

구글 지메일 대량메일 발송 가이드


구글 지메일 (gmail.com)


대량메일 발송가이드 : https://support.google.com/mail/answer/81126?hl=ko

 


대량메일 발신자 가이드라인

Postmaster Tools 관련 전송 문제해결

Gmail Postmaster Tools는 발신자에게 평판, 스팸률, 피드백 루프 등과 같은 매개변수 측정항목을 제공합니다. 이는 Gmail 대량 메일 발신자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스팸 필터로 발생하는 식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량메일 발신자로부터 Gmail 사용자에게 메일을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에 관한 문의가 있었습니다. Gmail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수신 메일을 분류합니다.

  • 스팸 및 비스팸: 스팸 메일은 스팸함에 저장되는 반면 비스팸 메일은 받은편지함에 저장됩니다.
  • 메일 카테고리: 대부분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Gmail의 기본 받은편지함은 비스팸 메일을 기본, 소셜, 프로모션, 업데이트, 포럼의 카테고리로 한 번 더 분류합니다. 기본, 소셜 및 프로모션 카테고리는 기본적으로 사용 설정되지만 사용자가 0~5개까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카테고리에는 개인적 대화 및 현재 설정되어 있지 않은 메일 카테고리가 포함됩니다.

메일 분류에는 사용자의 신고가 큰 역할을 합니다. Gmail 사용자는 메일을 스팸으로 표시하거나 스팸이 아니라고 표시할 수 있으며 비스팸 메일을 받은편지함 탭 간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Gmail은 사용자의 수정 내용을 학습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가 선호하는 바와 일치하도록 분류를 자동 조정하게 됩니다.

다음 가이드라인은 메일이 의도한 대로 분류되고 수신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받은편지함 분류

받은편지함 카테고리

스팸 분류

인증 및 식별
수신동의
수신거부 
서식
전송
제3의 발신자
제휴사 마케팅 프로그램

메일 전송에 문제가 있나요?

  • G Suite 그룹으로 이메일을 보낼 때 오류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 여기를 클릭하세요.
  • 친구나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보내는 메일인 경우 자세한 도움말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받은편지함 카테고리

Gmail의 받은편지함 카테고리를 사용하면 메일을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각 카테고리의 메일을 탭으로 이동하여 받은편지함을 정리하고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정 메일 또는 특정 발신자의 메일이 항상 특정 카테고리로 이동하도록 선택할 수 있으며 각 카테고리를 사용하거나 사용 중지할 수 있습니다. 별표표시된 메일은 기본 카테고리에 추가됩니다. Gmail은 사용자의 수정 내용을 학습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가 선호하는 바와 일치하도록 분류를 자동 조정하게 됩니다.

Gmail에서 사용자의 메일을 올바르게 분류하도록 하려면 다음 방법을 참고합니다.

  • 다른 카테고리(예: 프로모션, 거래 알림, 소셜 업데이트)의 메일은 다른 발신자 주소로 보내고 주소를 항상 목적에 맞게 일관되게 사용합니다.
  • 하나의 이메일에 다양한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섞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거래 메일 알림에 프로모션을 추가하면 시스템에서 메일을 프로모션 메일로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인증 및 식별

메일을 인증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인증으로 내 메일이 올바르게 분류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인증이 없는 이메일은 피싱 사기에 이용되는 위조된 메일일 가능성이 높아 수신 거부되거나 스팸 폴더로 이동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증되지 않은 이메일에 첨부파일이 포함되어 있으면 보안 상의 이유로 수신 거부될 수 있습니다.

Gmail에서 스팸 발송자로 분류되지 않으려면 다음을 따르세요.

  • 단체메일을 보낼 때 일관된 IP 주소를 사용하세요.
  • 메일을 보내는 IP 주소와 관련해, 도메인을 가리키는 유효한 역방향 DNS 기록을 보관해 두세요.
  • 모든 단체메일의 '보낸사람:' 헤더에 동일한 주소를 사용하세요.

또한 Google은 다음을 권장합니다.

  • 메일을 DKIM으로 서명하세요. Google은 1024비트 미만의 키로 서명된 메일을 인증하지 않습니다.
  • SPF 레코드를 게시합니다.
  • DMARC 정책을 게시합니다.

이메일 인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IPv6용 추가 가이드라인

  • 발신 IP에는 PTR 레코드(발신 IP의 역방향 DNS)가 있어야 하며 이는 PTR 레코드에서 지정한 호스트 이름의 정방향 DNS 확인을 통해 받은 IP와 일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메일이 스팸으로 표시되거나 거부될 수 있습니다.
  • 발신 도메인은 SPF 확인 또는 DKIM 확인을 통과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메일이 스팸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수신동의

메일링 리스트에 있는 각 사용자는 다음 중 한 가지 방법으로 메일 수신에 동의해야 합니다.

  • 수신을 요청하는 이메일을 통해
  • 웹 양식 또는 소프트웨어에 있는 수신동의 체크박스에 직접 표시

또한 수신동의 목록에 포함하려는 이메일 주소를 모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주소 수집 방법은 '수신동의'로 간주되지 않으며 권장하지 않습니다.

  • 타사에서 구매한 이메일 주소 목록 사용
  • 기본적으로 모든 사용자가 수신동의하도록 웹 양식 또는 소프트웨어의 체크박스 설정(사용자가 별도로 수신거부를 하도록 설정)

수신거부

사용자는 다음 중 한 가지 방법으로 메일을 수신거부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이메일 본문 중 눈에 띄는 위치에 있는 수신거부 링크(수신거부 페이지에서는 수신거부 확인 이외에 추가적인 입력사항을 요구하지 않아야 함)
  • 이메일에 답장하여 수신거부 요청

Gmail에서는 이메일을 자동으로 수신거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을 권장합니다.

  • 이후 메일 수신 시 사용자가 쉽게 메일을 수신거부할 수 있도록 이메일 주소 또는 URL을 알려주는 '메일링 리스트 수신거부' 헤더를 제공하세요. (참고: 수신거부를 대체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메일이 스팸으로 분류되지 않게 하려면 다음 방법도 사용해 보세요.

  • 메일을 여러 차례 반송하는 주소의 사용자를 자동으로 발신 목록에서 제외하세요.
  • 사용자에게 주기적으로 확인 메일을 보내세요.
  • 사용자가 가입한 모든 메일링 리스트를 보여 주고 관심 없는 리스트는 수신거부하도록 하세요.

사용자가 다른 계정에서 메일을 전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다음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 발신 목록에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명시적으로 표시하세요.
  • URL 방식의 메일 수신거부를 지원하세요. 이 방법은 메일링 리스트 관리자가 '답장:' 주소로는 수신거부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서식
  • 모든 메일의 서식은 RFC 5322를 따라야 하며 HTML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HTML 표준을 따라야 합니다.
  • 메일에는 올바른 '메일-ID:' 헤더 필드가 있어야 합니다.
  • 메일에는 '우선순위: 단체' 헤더 입력란을 사용하여 단체메일이라는 것을 명시해야 합니다.
  • 실제 메일 발신자 또는 메일에 있는 웹 링크의 실제 방문 페이지를 숨기려고 하면 전송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각 메일의 제목은 본문의 내용과 관련이 있어야 하며 오해를 불러일으켜서는 안 됩니다.
  • 인증 도메인, 봉투 발신 도메인, 페이로드 발신 도메인, 답장 도메인 및 발신자 도메인은 다국어 도메인 이름에 대한 매우 엄격한 유니코드 보안 프로필 가이드라인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전송

Gmail은 모든 메일이 사용자의 받은편지함에 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일부 메일은 스팸으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Gmail은 대량메일 발신자의 '허용된 발신자로 등록' 요청을 수락하지 않으며, 일부 메일은 Gmail의 스팸 필터에 의해 스팸으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는 스팸으로 분류된 메일에 '스팸해제' 버튼을 클릭하여 향후에는 Gmail에서 동일한 메일이 스팸으로 분류되지 않도록 의견을 보낼 수 있습니다. Google은 최적의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의 신고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사용자가 메일을 스팸으로 간주하지 않는 한 받은편지함에 전송되지 않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Gmail 사용자의 받은편지함에 메일이 도착하도록 하는 데에는 2가지 주요 요소가 있습니다.

  • '보낸사람:' 주소가 사용자의 주소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사용자가 '스팸해제'를 클릭하여 이 주소에서 발송한 메일의 수신을 허용한다고 Gmail에 알립니다.

광고 메일과 실제 거래 메일 두 가지를 모두 보내는 경우에는 최대한 발송 목적별로 메일을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일을 발송 목적별로 구분하려면 다음을 따르세요.

  • 목적별로 다른 이메일 주소 사용
  • 목적별로 다른 도메인 및 IP 주소에서 메일 전송

본 도움말을 참고하면 중요한 거래 메일이 사용자의 받은편지함에 도착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 가이드라인의 목적은 메일 발송자가 Gmail 시스템에서 긍정적인 평판을 쌓아 받은편지함으로 메일이 원활하게 전송되도록 도움을 주는 데 있습니다.

제3의 발신자

다른 사람이 사용자의 서비스로 메일을 보낸다면(예: ISP), 해당 사용자 및 클라이언트의 행위를 모니터링할 책임이 있습니다.

  • 사용자/클라이언트가 악용사례를 신고할 수 있도록 이메일 주소를 제공해야 합니다(abuse@도메인.com).
  • WHOIS 기록 및 abuse.net에 최신 연락처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 스팸메일 발송을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클라이언트를 신속하게 차단해야 합니다.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은 제3자가 사이트에 방문자를 데려오면 보상을 해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은 대량 스팸 발송자를 끌어들일 수 있으므로 이익보다 해가 많을 수 있습니다. 다음을 참고하세요.

  • 제휴사가 스팸을 퍼뜨리는 경우 제휴를 맺은 브랜드와 기타 제휴사가 보낸 메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는 제휴사를 모니터링하고 스팸을 발송하는 제휴사와의 제휴를 중단해야 합니다.


가이드라인에 따라 메일을 보냈지만 Gmail에서 계속 사용자의 메일을 스팸으로 표시하는 경우 추가 문제해결을 참조하세요.


안녕하세요. 썬더메일입니다. 영업문의: 070-7095-9792 , 기술문의: 070-7095-9794 , 메일문의처
지원 서비스: 대량ㆍ자동메일(API포함), 대량ㆍ자동SMS, 카카오톡 알림톡, 설문조사(와이즈서베이)

댓글